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you.future-user.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you.future-user.com/blog.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아이작월드TV – 재테크로 흙수저 탈출!!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512회 및 좋아요 4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요점만 보실분들은 아래 타임코드 클릭!!
00:00 인트로! (갈길 바쁜 형님들 패스!!)
00:53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로 백테스팅 따라해보기! (본론은 여기서부터!! 클릭!!)
10:40 백테스트를 해야하는 이유! (마무으~~리!!)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사이트 링크
https://blog.naver.com/kjy8138/222442999155
(자세한 글로 보실분들은 블로그에서~^^)
#백테스트#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자산배분#백테스팅#주식포트폴리오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미국 주식 백테스트(Backtest ) 해보는 방법 – 부자사람의 투자 공부
Backtest는 주어진 포트폴리오로 과거의 역사에 대입해보고 주가의 흐름이나 수익률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
Source: richhuman.tistory.com
Date Published: 11/30/2021
View: 1861
Chapter 12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
이 CHAPTER에서는 해당 함수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사용 방법에 대한 예시로서 전통적인 주식 60% & 채권 40% 포트폴리오, 시점 선택 전략, 동적 자산배분에 대한 백테스트 …
Source: hyunyulhenry.github.io
Date Published: 6/24/2021
View: 8143
한국판 Portfolio Visualizer, Invest Helper (국내상장 주식 백 …
Portfolio Visualizer(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를 활용하면 미국상장 주식에 대한 백테스트를 간단히 수행해볼 수 …
Source: lazy-investor.tistory.com
Date Published: 8/17/2022
View: 7333
[무료 주식 분석 사이트]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이용하여 내 …
오늘은 내 주식에 대해 고수스럽게 분석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소개해줄까 한다. 이름하야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사이트 주소. Backtest …
Source: whany93.tistory.com
Date Published: 5/24/2022
View: 2775
미국 주식 백테스트 제대로 알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오늘은 자산 배분에 대해 다룰 예정이므로 Backtest Asset Allocation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백테스트설정. 선택 카테고리, 선택. Portfolio …
Source: yaneodoo2.tistory.com
Date Published: 8/16/2021
View: 6197
백테스트 가능한 주식 포트폴리오 사이트 3가지 알아보기 – 테리엇
Backtest Portfolio, Factor Analysis, Asset Analytics, Monte Carlo Simulation, Portfolio Optimization, Timing Models의 기능이 있습니다. 퀀트 투자 …
Source: tariat.tistory.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4008
미국 주식 백테스트하는 방법 |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백테스트 메뉴로 이동하기 위해 메인 메뉴의 백테스트 포트폴리오(Backtest Portfolio) 항목에서 Backtest Portfolio를 선택하거나, 상단 메뉴 Tools …
Source: webruden.tistory.com
Date Published: 11/18/2022
View: 76
코인 백테스트 하는 방법(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 Young
백테스트 포트폴리오로 들어가서 설정을 해줍니다. 이전 글에서 썼듯이 저는 비트 36%, 리플, 도지, 이더 각각 18% 현금 10%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Source: young0823.tistory.com
Date Published: 2/13/2022
View: 632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 Author: 아이작월드TV – 재테크로 흙수저 탈출!!
- Views: 조회수 1,512회
- Likes: 좋아요 42개
- Date Published: 2021. 7. 24.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HXqm_ilX0vM
미국 주식 백테스트(Backtest ) 해보는 방법
반응형
Backtest는 주어진 포트폴리오로 과거의 역사에 대입해보고 주가의 흐름이나 수익률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 아래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포트폴리오를 세가지로 구성해보고 비교할 수 있다.
(사이트에 변경된 내용이 있어 설명을 조금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021년 7월)
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
ETF나 주식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아래 항목들을 조정 또는 볼 수 있다.
– 투자 시기
– 초기 투자금
– 적립식 투자금 (월, 분기, 년 단위로 입력가능)
– 리밸런싱 주기
– 배당금/분배금 수입
위의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주요 항목들을 살펴보면..
#1. Time Period
Backtest할 기간을 Year-to-Year 또는 Month-to-Month로 조정할 수 있다.
– Year-to-Year 선택시 시작 연도(Start Year)와 종료 연도(End Year)를 선택 가능
– Month-to-Month 선택시 시작 연도 및 월, 종료 연도와 월 조정이 가능
Include YTD는 잘 동작하지 않는 것 같다. 시작연도는 1985년부터 가능하다. ETF를 비교해보기 위해 백테스트 비주얼라이저를 이용해보았는데, 최근에 만들어진 ETF는 당연히 과거자료가 없어서 백테스트가 안 된다. 한계일 수도 있지만,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은 검증된 ETF만 본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2. Initial Amout
최초 투자금이다.
#3. Cashflows
주기적으로 투자를 할 경우(매달 특정 금액을 투자할 경우 contribute, 돈을 빼 쓸 경우 withdraw), 금액과 투입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월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가정한다면 drop-box 메뉴에서 Contribute fixed amount를 선택하면 Contribution Amount(매월 투자할 금액), Inflation Adjusted(투자금에 inflation을 반영해 뻥튀기를 할지 여부로 보인다), Contribution Frequency(월,분기,연 단위 설정이 가능) 메뉴가 생긴다.
자산의 성격에 따라 적립식/거치식 투자의 투자 성과도 달라지므로 자신의 투자 방향에 따라 잘 조정할 필요가 있다.
$333씩 매월 투자하는 것으로 설정해보았다.
#4. Rebalancing
리밸런싱은 포트폴리오 전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포트폴리오의 자산 중 어떤 자산은 자산 가치가 많이 증가해 비중이 증가해있을 것이고, 어떤 자산은 자산 비중이 줄어들어 있을 수 있다. 이 툴에서는 1년, 반년, 분기, 월 등으로 주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해당 주기마다 원래 정해둔 포트폴리오 비중대로 다시 비중을 맞추는 것이다. 리밸런싱을 통해 자산 가격이 많이 오른 것은 수익 실현을 하게 되고, 자산 가격이 하락한 것은 주식수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포트폴리오 구성 및 리밸린성 주기에 따라 투자성과가 달라지기도 하니 주기를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세금에 대한 고려는 없으므로 투자자 개인이 개별적으로 판단해야한다.
#5. Reinvest Dividends
주식의 배당금 또는 ETF의 분배금을 재투자할지를 결정하는 메뉴이다
#6. Display Income
주식의 배당금 또는 ETF의 분배금을 보여줄지 말지를 결정하는 메뉴다. 굳이 안 볼 이유가 없으니 Yes로 두면 될 것 같다.
#7. Benchmark
벤치마크할 지수나 종목 티커를 넣으면 비교해볼 수 있다. 만만한 SPY를 benchmark로 넣어보았다.
#8. Portfolio names
선택사항이다. 최대 세 개까지 포트폴리오를 비교할 수 있다. Custom을 선택하고 각각의 이름을 지정하면 된다.
#9. Portfolio Assets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단계다 돋보기를 눌러 원하는 티커를 입력하고 각 포트폴리오별 자산을 배분하면 된다. 아래 예에서는 포트폴리오 1은 QQQ 100%, 포트폴리오 2는 QQQ 50%, SPLG 50%, 포트폴리오 3은 SPLG 100%로 구성했다. 성격이 다른 자산들을 믹스하면, 때로는 단점만 보이던 자산이 포트폴리오에선 훌륭한 구성 자산이 될 수도 있어 백테스트 해보는 것이 의미를 가진다.
구성이 끝나면 Ananlyze Portfolios를 누르면 끝!
#10. 결과 보기
아래와 같이 PDF나 Excel로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여러가지 탭이 제공된다. 예전에는 파일 저장이나 포트폴리오 저장이 무료 기능이었는데, 유료화되었다. (처음 가입하면 trial 기간 중에는 사용 가능) 대부분의 경우 Summay만 봐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11. Summary 탭애서 각 항목의 의미
– Final Balance : 해당 기간(위에서는 2006.01~2020.10) 투자했을 때 최종 평가금액이다.
– CAGR : 연평균 성장률, CAGR만큼 매년 성장한 것을 복리로 계산했을 때 이런 투자 성과가 나온다는 뜻
– TWRR : 자금이 투입 또는 인출될 때마다 그 때까지의 수익률을 구하고, 모든 기간에 대한 수익률을 곱한 것을 수익률로 사용 (예. 기간 A의 수익률 = +10%, 기간 B의 수익률 = -5% 라면 (1+0.1) * (1-0.05) = 1.045, TWRR = 4.5%)
– MWRR : 내부수익률(IRR)로 현금흐름(배당금)이 있을 때 고려하면 좋겠다.
(* 현재-2021년7월 기준- TWRR, MWRR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
– Stdev : 표준편차
– Best Year/Worst Year : 가장 좋았던 해와, 가장 안 좋았던 해의 수익률
– Max Drawdown : 가장 많이 하락한 시기에 몇%까지 하락했는지를 뜻한다. 검정색 (i)를 클릭하면 Max drawdown으로 산정한 시기를 알 수 있다.
– Sharp Ratio : 위험 대비 초과수익률 (변동성 자체를 위험으로 봄)
– Sortino Ratio : 하방리스크 대비 초과수익률 (수익률이 마이너스 구간에서의 변동성만 위험으로 봄)
* Sharp Ratio와 Sortino Ratio 모두 무위험 자산에 투자한 경우에 대비해 얻을 수 있는 초과 수익률로 “(펀드 수익률 – 무위험 수익률) / 펀드의 표준편차”로 구한다. Sharp Ratio는 분모의 표준편차를 구할 때 전체 구간을 사용하는 반면, Sortino Ratio는 수익률이 마이너스인 구간에서의 표준편차만 사용한다. 편차 큼 = 변동성 큼 = 낮은 초과 수익률
– US Mkt Correlation : 미국 주식시장과의 상관계수
SPLG는 SPY와 동일한 흐름이어서 묻혔다.
전체 수익을 표와 그래프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배금 수익을 확인해보았다.
잘 활용하면 편하게 백테스트를 해볼 수 있는 훌륭한 툴이다. 어제 QQQ와 SPLG를 월적립식으로 투자하는 것을 고려하다, 백테스트 툴 사용법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아 정리해보았다.
richhuman.tistory.com/102
<같이 읽으면 좋을 글>
주식 관심종목 모니터링하는 법 – 자신만의 방식으로 관리하고 분석하기 (tistory.com)
포트폴리오와 리밸런싱 (tistory.com)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 (tistory.com)
반응형
R을 이용한 퀀트 투자 포트폴리오 만들기(개정판)
‘After Fee’
‘No Fee’
c
c
c
for loop 구문을 통해 매월 말 과거 12개월 수익률을 구한 후 비중을 계산하므로, 처음 시작은 i+1인 13부터 가능합니다.
in
for
on =
get
c
마지막으로 기존에 배웠던 것들을 응용해 동적 자산배분의 백테스트를 수행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자산배분이 주식과 채권, 대체자산에 투자비중을 사전에 정해놓고 약간의 비율만 수정하는 정적 자산배분인 반면, 동적 자산배분이란 투자비중에 대한 제한이 없이 동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 Butler et al. 2012 )
“Buy & Hold vs Tactical”
c
last
mean
in
for
on =
위 과정을 for loop 구문을 통해 전체 기간에 적용한 백테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당 전략은 for loop 구문을 통해, 매월 말 과거 10개월 이동평균을 구한 후 매수 혹은 매도를 선택한 후 비중을 계산합니다. 예시를 위해 첫 번째 시점의 테스트 과정을 살펴보며, 과거 10개월에 해당하는 가격의 이동평균이 필요하므로 처음 시작은 i+1 인 11부터 가능합니다.
last
mean
먼저 xts 패키지의 endpoints() 함수를 이용해 매월 말일의 위치를 구합니다. 해당 함수는 endpoints(x, on= ‘months’, k=1) 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x는 시계열 데이터, on은 원하는 기간, k는 구간 길이를 의미합니다. 즉, 시계열 데이터에서 월말에 해당하는 부분의 위치를 반환하며, 매월이 아닌 weeks, quarters, years도 입력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ep에는 rets의 인덱스 중 매월 말일에 해당하는 부분의 위치가 구해집니다.
on =
get
c
\[주가 > 10개월\,이동평균 \to 매수\] \[주가 < 10개월\,이동평균 \to 매도\,및\,현금\,보유\] c c get c value = c Butler, Adam, Mike Philbrick, Rodrigo Gordillo, and David Varadi. 2012. “Adaptive Asset Allocation: A Primer.” Available at SSRN 2328254.
한국판 Portfolio Visualizer, Invest Helper (국내상장 주식 백테스트 솔루션)
Portfolio Visualizer(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backtest-portfolio)를 활용하면 미국상장 주식에 대한 백테스트를 간단히 수행해볼 수 있다. 월수익률 데이터를 업로드하면 국내주식도 백테스트를 돌려볼 수 있는데, 현재는 유료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기능이다.
작년 육아휴직 기간에 국내주식 백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는 portoliovisualizer.kr을 만들어 봐야겠다고 생각했지만, 능력 부족, 시간 부족으로 실행에 옮기지 못했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어느 개인 개발자분께서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어 주셨다.
https://www.backtest.kr/
https://investhelper.ml/
국내주식 퀀트 백테스트의 경우, 퀀트에 널리 사용되는 지표들(PER, PBR, ROE, …) 중 일부를 선택하고 우선순위를 부여함으로써 종목선택 기준을 설정하면, 리밸런싱 주기마다 정해진 기준에 따라 종목을 교체하는 방식으로 투자를 지속했을 때 수익률과 최대낙폭이 어떻게 되는지 보여준다.
퀀트 백테스트
자산배분 백테스트 메뉴에서는 Portfolio Visualizer와 동일하게 종목을 직접 선택하고 각 종목의 투자 비중을 지정할 수 있다. 국내상장 개별종목, ETF 뿐만 아니라 미국 상장 ETF까지 포함해서 백테스트를 돌려볼 수 있다.
자산배분 백테스트
2010년부터 지금까지 삼성전자, TIGER 소프트웨어, QQQ, 현금을 동일비중으로 투자하면서, 배당금을 재투자하고, 3개월마다 리밸런싱을 했다면 투자성과는 어떻게 되었을까?
자산배분 백테스트 결과
2010년의 투자금 1억은 2021년 현재 4억 4천만원으로 불어났고, 연평균 수익률(CAGR)은 14.4%, 최대낙폭(MDD)는 -9.83%를 기록했다. 코스피나 코스닥에 투자한 것보다 수익률은 높고, 변동폭은 작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흥적으로 아무렇게나 구성한 포트폴리오지만, 연도별 그래프를 보면 한 종목이 떨어질 때 다른 종목이 올라가면서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정시점에 떨어지는 한 종목만 보유하고 있었다면? 생각만해도 아찔하다.
우리집 포트폴리오는 금리 상승으로 촉발된 ’21년 2~3월 조정장을 손실 없이 잘 버티고 있다. 금리가 오르면 떨어지는 종목과 오르는 종목을 모두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사이에 발생하는 배당금은 천천히 자산을 늘려준다.
30% 이상의 최대낙폭을 견딜 수 있는 야수의 심장을 가졌거나, 특정 종목에 대해서 스스로 판단하여 만들어낸 강한 확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현금을 포함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투자를 추천하고 싶다.
[무료 주식 분석 사이트] 포트폴리오 백테스트를 이용하여 내 주식 종목을 쉽고 고수처럼 분석해보자!
반응형
오늘은 내 주식에 대해 고수스럽게 분석할 수 있는 무료 사이트를 소개해줄까 한다.
이름하야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사이트 주소
Backtest Portfolio Asset Allocation (portfoliovisualizer.com)
여기 들어가서 여기 적힌대로만 하면 대충 감이 올거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하는 방법
1. 처음 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영어에 놀라지 않도록 한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사이트 (무료)
2.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
Time Period (연도별로 분석할지 여부) : 본인의 경우 Year-to-Year 입력
Start Year (분석을 시작할 연도) : 본인의 경우 2012년 입력
End Year (분석을 끝낼 연도) : 본인의 경우 2021년 입력
Include YTD (연초누계) : 분석에 크게 상관 없으니 그냥 NO로 체크
Initial Amount (초기 투자 금액) : 초기 투자 금액
Cashflows (추가 입금 금액) : 본인은 매달 10만원씩 넣는다고 가정하여 100달러 입력함.
Rebalancing (리밸런싱 여부) : 본인은 리밸런싱(가지고 있는 주식들의 비율을 조정하는 행위) 안한다고 하고 No
Reinvest Dividends (배당금 재투자여부) : 본인은 배당금 재투자 할거니까 Yes 선택
Display Income (배당금 표시 여부) : 배당금 볼거니까 Yes!
Factor Regression (리스크 팩터 확인) : 리스크가 얼마나 높은지를 볼 수 있는건데 뭐 굳이 볼 필요는 딱히 없어서 No 선택
Benchmark (벤치마킹 할 ETF 선택) : 내 주식을 벤치마킹 ETF에 투자했을 때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인할 수 있는 항목. 미국의 S&P500인 Vanguard 500 Index Investor 선택
Portfolio Names (포트폴리오 이름) : Default(기본) 선택
3. Portfolio Assets 입력: 본인은 2012년부터 리얼티인컴에 몰빵했다고 가정하여 Portfolio #1에 100%를 입력하였다.
만일 애플에 50%, 리얼티인컴에 50% 입력한 경우도 보고 싶다면 Portfolio #2 열에 50%, 50%를 입력해준다.
백테스트 Assets 입력 방법
입력을 다 했으면 Analyze Portfolios 를 클릭해준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결과 확인하기
포트폴리오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된다. 우선 자산 구성에 대해 설명해주고 있다.
우리가 세팅한대로 Portfolio 1에는 리얼티인컴 100%, Portfolio 2에는 리얼티 50%, 애플 50%가 들어가있다.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자산 구성.
자! 가장 중요한 결과를 살펴보자.
포트폴리오 백테스트 결과 (Backtest Portfolio Results)
2012년부터 리얼티에 몰빵했을 때, 리얼티 50%+애플50%인 경우, S&P500에 몰빵했을 때 수익이 어느것이 가장 클까?
그 결과는 Portfolio 2, 즉 리얼티 50%+애플 50%인 경우였다.
Initial Balance (초기 투자금) $1,000에서 Final Balance (최종 자산 금액)이 $52,463이 되었다…!!
약 10년의 가치가 자산을 5배나 띄워준 것이다.. 이것이 바로 미국 주식의 힘일까?
다른 항목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해당 항목을 보면서 내 포트폴리오 구성의 위험도와 수익률 정도를 확인해볼 수 있겠다.
CAGR : 연평균 성장률
TWRR (시간 가중 수익률)
MWRR (자금 가중 수익률)
Stdev (표준편차)
Best Year/Worst Year (가장 수익률이 좋았던 해와 안좋았던 해)
Max Drawdown (자산이 가장 많이 하락했을 때 얼마나 하락했는지의 정도)
Sharp Ratio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 즉 위험 대비 수익률)
Sortino Ration (하방리스크 대비 초과 수익률)
US Mkt Correlation (미국 주식시장을 얼마나 잘 추종하는지 정도)
이와 같이 무료로 백테스트를 해보면 미국 주식 초보더라도 내 자산 가치를 어떻게 구성해야 할 지 과거를 통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가 미래를 대변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우리가 여태 걸어온 길을 되돌아보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댓글과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이전 글 읽기
2021.09.01 – [기타/주식 일지] – [주식 매매 일지] 익절 후 현금 비중을 늘리다
2021.08.10 – [기타/주식 일지] – [주식 매매일지] 페이스북, 존슨앤존슨, SPY 구매
반응형
미국 주식 백테스트 제대로 알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백테스트란?
백테스트는 포트폴리오나 주식을 과거 데이터에 대입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테스트를 통해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우고 리스크 대비를 하고, 수익률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하는 부분을 백테스트를 통해 짚고, 보완해야 할 점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점검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입니다.
백테스트 하는 법
대표적인 백테스트 사이트로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가 있습니다.
홈 화면
Backtest Asset Allocation:
전체적인 자산 분배하는 메뉴입니다. US Equity 미국 자본 항목, 국제 자본, 채권, 리츠(REIT), 금 등으로 큰 범주에서 자산 분배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Bactest Portfolio:
구체적인 포트폴리오를 넣을 수 있습니다. 오늘 체크 해 볼 QQQ, SPY 등의 ETF와 개별주의 구체적인 티커를 넣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산 배분에 대해 다룰 예정이므로 Backtest Asset Allocation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백테스트설정
선택 카테고리 선택 Portfolio View 자산배분 선택 시 메뉴 타입. List View로 하면 된다. Time Period 월별 테스트 또는 연별 테스트 Start Year 시작 연도 End Year 마지막 연도 Include YTD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의 기간을 백테스트 기간에 포함할 것인지 Initial Amount 초기 투자금 Cashflows 현금 흐름 (매달 또는 매년 현금 투입 또는 인출) Contribution Amount (Cashflows 선택 시) 매달 또는 매년 현금 투입시 투입 금액
/ 이 외 옵션으로 일정 금액 인출 또는 일정 % 인출 옵션이 있음 Inflation Adjusted (Cashflows 선택 시) 위에 매달 또는 매년 현금 투입 금액을 인플레이션에 따라 올리거나 내릴건지 여부.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 %에 맞게끔 매월 투자금도 올려서 반영할 지 여부 Contribution Frequency (Cashflows 선택 시) 투입금을 어떤 주기로 넣을 것인지. 매달로 했습니다. Rebalancing 리밸런싱 여부 및 주기.
예를 들어 SPY 70% TLT(채권) 30% 포트폴리오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비율이 달라질 텐데, 이 비율을 맞추기 위해 매년 리밸런싱 할 것인지 등. Leverage Type 부채를 반영할 것인지. 이에 따라 이자 금액 등을 고려하여 산출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현재 대출을 가지고 주식을 한다면, 대출을 설정 가능. Benchmark 주요 지표로 비교할 지표를 선택합니다.
Spycify Ticker로 Vanguard 500 Index Inverstor를 선택했습니다. Portfolio Name 표시되는 포트폴리오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선택
– Asset Class에서 자산 유형을 선택합니다. REIT (부동산), US Stock Market (미국 주식) 등등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고른 후 오른쪽 빈 칸에 비율을 입력합니다.
– Portfolio 옆 톱니바퀴에서 주로 사용되는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Asset Class와 비율이 채워집니다. 저는 Ray Dalio의 All Seasons 포트폴리오를 선택했습니다. 미국 주식, 장기 채권, 중기 채권, 원자재, 금 모두 포트폴리오대로 입력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백테스트 결과 확인
포트폴리오 결과 탭
포트폴리오 분석 실행 시 결과 탭이 나오게 됩니다. 실제 시뮬레이션 기간은 2007년 1월 ~ 2022년 1월로 설정되었습니다.
– Portfolio Return: 포트폴리오 수익 분석
– Metrics: 측정 (지표 측정 값 등등)
– Annual Returns: 연 수익률
– Drawdowns: 하락
– Assets: 포트폴리오 자산 분석
– Rolling Returns: 수익률 (기간별로 나누어서 계산)
위 내용에서 다른 내용은 비교적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Portfolio Return, Drawdowns, Assets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Portfolio Return 탭
포트폴리오 수익에 대해 분석을 제공하는 탭입니다.
포트폴리오 결과화면
– 2007년 1월 ~ 2022년 1월 투자 시 초기 투자금에서 최종 투자금을 Initial Balance와 Final Balance로 확인 가능합니다.
– CAGR은 연복리수익률입니다. S&P500 수익률(Vanguard 500 Index Investor)이 높긴 높네요.
– Stdev는 표준 편차로, 변동성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Best Year, Worst Year은 수익률 최고의 해, 수익률 최악의 해입니다.
– Max. Drawdown은 전고점 대비 최대 하락한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 Sharpe Ratio, Sortino Ratio는 샤프 지수와 소티노 비율입니다. 둘 다 위험을 평가할 때 사용됩니다. 이 내용은 추후에 가능하면 따로 다루겠습니다.
이후 이어지는 Portfolio Growth, Annual Returns로 포트폴리오 추이를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성장추이 연수익률
Portfolio Return 탭의 마지막은 Trailing Returns입니다. 포트폴리오 시작 시점과 현재시점 또는 월말 시점으로 계산하여 단순히 시작가와 마지막 종가를 계산하여 연 평균 등으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3년 간 100에서 1000으로 지수가 올랐다면, 100*(1+x)^3 = 1000의 x값이 연 평균 수익률이 됩니다. 계산 해 보면 x=115%네요.
다만 Trailing Returns는 한 지점과 지점만의 차이를 가지고 연 평균을 구하기 때문에 그 사이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전혀 알 수 없고 처음 값과 마지막 값이 변동성이 클 때의 값이라면 연 평균을 왜곡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따라서 뒤에 나올 Rolling Returns를 통해 수익률을 체크해야 합니다.
Trailing Returns
Drawdowns 탭
다음은 포트폴리오의 최대 하락 분석입니다.
포트폴리오 최대 하락
Ray Dalio All Seasons는 2009년 2월 28일 전고점 대비 -14.75%, Vanguard 500 Index Investor는 -50.97%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대하락테이블
최대하락테이블은 각 이벤트마다 얼만큼 하락하였는 지 보여줍니다.
– Start, End: 하락 시작시점 (전고점부터)부터 최대하락지점까지 기간
– Length: 저점까지의 시간
– Recovered By: 회복 시점
– Recovery Time: 저점부터 전고점까지 회복에 걸린 시간
– Underwater Period: 전고점부터 저점을 지나 다시 전고점까지 걸린 시간
– Drawdown: 하락폭(퍼센테이지)
Drawdown 탭을 통해 포트폴리오가 과거에 어느 정도의 변동성을 보였는 지 알 수 있습니다. 반드시 확인 필요한 부분이며 투자 시에도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변동폭을 이해할 수 있어야합니다.
Assets 탭
Assets 탭은 포트폴리오 내의 각 자산을 분석하는 탭입니다.
자산 상관도
Monthly Correlations는 달별 자산 상관도를 나타냅니다. 흔히 포트폴리오 투자 시에 지켜야 되는 원칙으로 듣는 것중 하나가 ‘상관성이 낮은 자산에 분산 투자하라’라는 말일텐데요. 상관성이 낮은 자산에 분산 투자해야 소위 한 쪽 자산이 떨어지더라도 다른 쪽 자산이 이를 버팀으로써 헷지가 되고 손실폭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US Stock Market과 Long Term Treasury, 즉 미국 주식과 장기 채권은 상관 관계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 주식과 채권으로도 자산 분배를 많이 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러한 이유입니다.
Rolling returns
앞 서 알아 본 Trailing returns는 투자 시작 시점과 투자 마지막 시점의 차이만 가지고 수익률을 구하였습니다. 이 때 각 시점에서 변동이 컸을 경우 결과값이 왜곡됩니다. 또한 중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전혀 알 수도 없습니다.
이 때 저희는 Rolling returns를 사용합니다. Rolling returns는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 Roll Period가 1년인 경우, 2006년 2월 – 2007년 1월, 2006년 3월 – 2007년 2월, …… 등등으로 1년 간격으로 수익률 등을 구합니다.
– 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균, 최대, 최소값을 구합니다.
위와 같이 계산하는 경우 해당 시점의 모든 데이터를 누적하여 평균 수익률, 최대로 나올 수 있는 수익률, , 최소로 나올 수 있는 수익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두 시점 중간에 어떤 일이 있었는 지, 어느 정도의 변동성이 있었는 지 알 수 있는 훨씬 더 의미있는 데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
– 백테스트는 포트폴리오의 수익성과 안전성을 검증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사실 포트폴리오를 검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 (Portfolio Return탭)
– 포트폴리오의 자산 분배를 알 수 있다. (Assets 탭)
– 변동성을 이해하면 해당 포트폴리오가 하락을 맞더라도 무던히 버틸 수 있는 근거가 된다. (Dradowns 탭)
이번 편은 자산 분배 백테스트에 대해 알아 보았는 데요, 다음 편에서는 마켓 타이밍을 백테스트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글: 미국 주식 백테스트 마켓타이밍 편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QQQ, SPY) (tistory.com)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728×90
반응형
미국주식 백테스트하는 방법 백테스트 예제 및 사이트 추천
백테스트란?
백테스트란 현재 결정한 투자전략을 과거에 사용했다면 어느 정도 수익을 낼 수 있었는지 검증하는 작업입니다. 현재의 아이디어와 전략이 타당한지, 이를 통해 향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백테스팅의 기본 전제는 과거에 효과가 있었던 방법론이 미래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판단은 시장 상황이나 여러 다양한 변수로 인해 전혀 들어맞지 않는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백테스트 방법
해외 주식과 같은 경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를 통해 무료로 백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백테스트 메뉴로 이동하기 위해 메인 메뉴의 백테스트 포트폴리오(Backtest Portfolio) 항목에서 Backtest Portfolio를 선택하거나, 상단 메뉴 Tools에서 선택하세요.
백테스트 포트폴리오 예시
백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한 페이지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백테스트를 위한 다양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겁먹지 말세요. 천천히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양한 옵션이 있지만 몇 가지 핵심 기능만 조작하면 됩니다. 저는 기간(Time Period), 초기자본(Initial Amount), 현금 흐름(Cashflows), 배당 재투자(Reinvest Dividends) 정도만 옵션으로 설정하는 편입니다.
Time Period (기간) Month-to-Month(월단위)
Year-to-Year(연단위) Initial Amount(초기자본) Cashflows(현금흐름) None(초기자본 이후 추가 납입 없음)
Contribute fixed amount(주기적으로 일정 금액 납입)
Withdraw fixed amount(주기적으로 일정 금액 인출)
Withdraw fixed percentage(주기적으로 일정 % 인출) Benchmark(비교 대상 벤치마크) Contribution Frequency (적립 빈도) Monthly(월)
Quarterly(분기)
Annually(년)
예를 들어, 2002년부터 2020년까지 초기자본 1,000달러, 월 800달러씩 적립식으로 VTI ETF에 투자했을 경우를 백테스트해보면 과정과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포트폴리오 자산 항목에 자산 분배와 퍼센트를 기입할 수 있는데 미국 주식 및 ETF는 검색 후 자동 완성이 되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VTI 티커를 입력하면 아래 자동완성으로 Vanguard Total Stock Market ETF(VTI)가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VTI ETF 1개만 자산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100%로 설정하고 분석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자산의 비중과 백테스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포트폴리오 비중은 꼭 100%로 맞춰야 분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자산 비중 Portfolio Allocations & Returns
Initial Balance 초기자산 Final Balance 현재 자산 CAGR(연평균성장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정한 비율의 반환(수익)을 제공하는 복리 수익률 Stdev(표준편차) 주로 위험을 나타날 때 쓰는 지표
적을 수록 안전한 포트폴리오 Best Year / Worst Year 가장 수익률 좋은 해 / 가장 수익률 안 좋은 해 Max. Drawdown 최대 하락폭, 약자로 MDD라고도 하며 백테스트에서 손실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 Sharpe ratio 위험대비 수익률이라고 하는데 즉, 투자의 효율성을 따지는 것으로, 위험이 적을수록(변동성이 작을수록), 그리고 수익률이 높을수록 샤프지수는 커지게 됨 Sortino Ratio 부정적인 요소만을 반영하여 자산의 수익률 대비 변동성을 확인하는 지표 US Mkt Correlation 미국시장지수와 상관관계를 표현하는 지표. (1이면 미국 시장 그 자체)
Annual Returns
매년 포트폴리오가 어느정도 수익률을 기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도별 포트폴리오 수익률 현황
Drawdowns
하락폭을 보기 쉽게 그래프와 수치로 보여주는 페이지입니다. 유심히 봐야될 점은 시장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한 위기들이 나타나는데 (서브프라임, COVID-19) 해당 시기에 주가가 어느정도 하락폭으로 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미래에 이러한 금융위기나 다른 외부적 요인으로 인한 시장에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어느정도 하락할지 가늠해볼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추가적으로 우리가 구성한 포트폴리오가 이렇게 하락한 가격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기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rawdowns
Rolling Returns
백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우리가 선택한 구간에서 특정 n년을 보유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2000.1월~2001.1월 / 2003.5월~2004.5월/…./2016.4월~2017.4월까지 등) 모든 경우의 수를 분석했을 때 Roll Period 평균, 최고, 최저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TI ETF를 장기간 보유했을 때 10년부터 최저수익률이 4%가까이 보장되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장기투자 복리의 마법입니다.
Rolling Returns
벤치마크 테스트
좀 더 재밌는 테스트를 위해 전체 시장 주식을 추종하는 VTI ETF와 미국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개별 주식과 벤치마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치마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벤치마크 옵션에서 개별 티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벤치마크하는 방법
시기별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VTI ETF는 2001년에 상장된 ETF라서 2001년 이후 주식들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시가총액 상위 기업 변화
2001년 시가총액 1, 3위를 지키고 있던 제너럴일렉트릭과 엑슨모빌을 적립식으로 장기투자했을 때 미국 전체 주식을 추종하는 VTI ETF에 비해 GE는 약 4배, 엑슨모빌은 약 2.5배정도 낮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미국 주식 시장에서 영원한 강자, 영원한 1위는 없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네요. 한때 정말 유망하고, 수익을 잘 내는 기업도 10년, 20년 뒤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분산투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GE, 엑손모빌
심지어 우리가 익히 잘 알고 있는 월마트와 비교해도 VTI ETF 수익률이 월등히 좋습니다.
월마트 vs VTI ETF
2001~2006년 사이에 시가총액 4위였던 시티그룹에 꾸준히 적립식으로 투자해도 VTI 수익률의 반도 못미칩니다. 이처럼 장기투자 관점으로 꾸준히 투자했을 때 개별주식에 투자하면 인덱스 ETF 투자 수익률보다 높게 가져가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씨티그룹 vs VTI ETF
하지만 제가 너무 부정적인 면만 말씀드렸고, 실제로 개별주식 옥석가리기에 성공한 투자자라면 마켓 수익률보다 월등히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별 주식 투자의 매력이죠. 2002년부터 꾸준히 애플을 적립식 매수했다면 현재 약 207억 2871만원의 수익을 냈겠네요. (역시 킹플… 엄청납니다..) 근데 솔직히 2001년부터 애플이라는 기업에 적립식으로 20년동안 매수할 수 있는 일반 투자자가 있을까요ㅠㅠ 있다면 진짜 존경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2001년부터 시가총액 2위로 최상위에 위치했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28억정도 수익을 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vs VTI ETF
728×90
반응형
그리드형
코인 백테스트 하는 방법(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인을 백 테스트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테스트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내가 생각한 방법으로 투자를 했으면 돈을 벌었나 잃었나 알아보는 것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라고 백테스트를 해보려고 하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고 이용해 보셨을 수도 있는데요
코인도 가능한지 얼마 전에 알았습니다.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백테스트 포트폴리오로 들어가서 설정을 해줍니다.
이전 글에서 썼듯이 저는 비트 36%, 리플, 도지, 이더 각각 18% 현금 10%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파이썬으로 백 테스트하는 방법을 찾아서 만들어 봐야 하나 했는데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도 있을 줄은 몰랐습니다.
리벨런싱의 경우 원래 5%가 적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설정해 놓은 것은 3%로 해놓았습니다.
포트폴리오가 총 3개 있습니다.
첫 번째 꺼는 코인들로만 했을 때
두 번째 꺼는 가장 고전적인 주식 : 채권 6:4이고
세 번째 꺼는 코인 + 주식(6:4)을 5 : 5로 투자했을 때의 결과입니다.
결과는 요렇습니다.
흔히 말하는 최대 낙폭이 1번은 37%, 고전 방법(주식 채권 6:4)에서는 약 7%, 섞는 것이 22% 정도 나왔습니다.
흔히 말하는 샤프지수(위험 대비 수익률)도 1.45, 1.35, 1.52로 주식 + 코인이 최고로 높게 나왔고요.
지금은 3번의 방법으로 투자하고 있는데 이 백테스트를 하고 나서 더욱 확신이 생긴 것 같습니다.
보기에 CAGR이 157 퍼 317 펀데 사실 100만 유지해도 소원이 없겠다는….ㅎㅎ
주의할 점.
1. 이 백테스트는 과거의 것으로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
2. 설정기간을 최대로 잡았음에도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에서 2020년 이후만을 백 테스트했다는 점이 있습니다.
(주식 채권 6:4일 경우 2004~현재)
이 경우에는 CAGR이 7프로 정도 더 낮게 나옵니다.
아마 코로나 끝나고 엄청상 상승기를 백 테스트했기 때문인데요. 정확한 것은 업비트에서 자료를 받아 만들던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인의 경우도 엄청난 상승기를 백 테스트했기 때문에 부정확한 편입니다.
그럼에도 투자하는 이유
-> 언젠가는 현물 ETF가 나올 것이다(자금이 몰린다.)
-> 이미 비트코인은 폐지하기에는 거물들이 많이 구매를 했다.
=> 또 생각하고 있는 게 역프 때 바이낸스로 옮기고 김프 때 업비트로 옮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바이낸스도 같은 식으로 만들게 되면 포스팅하고 업데이트하겠습니다.
반응형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다음은 Bing에서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 자산배분 포트폴리오
- 자산배분 etf
- 자산배분 현금
-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 포트폴리오 비중
- 포트폴리오 비율
- 백테스트
- 백테스트 주식
- 백테스팅 방법
- 백테스팅 툴
- portfoilo visualizer
- 주식 포트폴리오 만들기
- 주식 포트폴리오 어플
- 주식 포트폴리오 관리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YouTube에서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Portfolio Visualizer)로 백테스트 하는 방법 / 자산배분,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하는 방법 | 백 테스트 포트폴리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